HOME > 자료실 > 맛있는 이야기  
 
     내용읽기
      글 제 목     따뜻한국물요리
      작 성 자    안양   E-Mail       작성일    2007/02/04 (19시 / 41분)
      첨부파일      (0KB)
 

따뜻한국물요리

http://blog.naver.com/hl5blv

추운날씨에는따뜻한국물요리







찬바람이 불기 시작하는 이 계절 생각나는 것 중 어묵을 빼놓을 수 없다.

쫄깃한 어묵과 어우러지는 뜨끈한 국물, 그리고 그 속에 들어 있는 시원한 무까지….

어묵으로 다양한 국물 요리를 만들어 본다. 맑은 국물 요리부터 걸출한 얼큰

국물 요리까지 색다른 맛의 각양각색 어묵 국물 요리.



▶어묵 두부 나베
재료 ∥ 막대 어묵 8개, 사각 어묵 3개, 두부 ½모, 무(5㎝ 길이) 1토막, 향나물 반줌, 다시마(사방 10㎝ 길이) 1장, 국물용 멸치 10마리, 물 4컵
조미료 ∥ 간장·맛내기술 ½큰술씩
와사비 간장 ∥ 간장 4큰술, 식초·물 2큰술씩, 와사비 1작은술

● 이렇게 준비하세요
1_막대 어묵은 꼬치에 끼우고, 사각 어묵은 2㎝ 폭으로 길게 자른 뒤 물결 모양이 되도록 꼬치에 끼운다.
2_두부는 사방 2㎝ 크기로 깍뚝 썰고, 무는 3㎝ 길이로 나박 썬다. 향나물은 4㎝ 길이로 자른다.
3_다시마는 젖은 면보로 표면의 흰 가루를 닦고, 국물용 멸치는 머리와 내장을 제거한다.
4_분량의 간장 재료를 섞어 와사비 간장을 만든다.

● 이렇게 만드세요
1_냄비에 분량의 물을 붓고 무와 다시마, 국물용 멸치를 넣어 끓인다. 국물이 끓으면 다시마는 건지고 중간 불로 줄인 뒤 10분 정도 은근하게 멸치 국물을 우린 다음, 고운 체로 멸치를 건진다.
2_①의 국물에 간장과 맛내기술을 넣어 간한 뒤 어묵과 두부를 넣어 끓인다. 어묵이 부드럽게 익으면 마지막에 향나물을 넣고 불을 끈다.
3_어묵 두부 나베와 함께 와사비 간장을 곁들여 낸다.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▶어묵 버섯 들깨탕
재료 ∥ 어묵 300g, 생표고 4개, 어린 새송이버섯 150g, 팽이버섯 1봉지, 붉은 고추 1개, 실파 5줄기, 미나리 약간, 다시마(사방 10㎝ 길이) 1장, 국물용 멸치 10마리, 들깨 ½컵, 물 4컵
조미료 ∥ 다진 마늘 1작은술, 소금 약간

● 이렇게 준비하세요
1_어묵은 한입에 먹기 좋은 크기로 썰고, 생표고는 기둥을 자르고 4등분한다.
2_어린 새송이버섯은 2~3쪽으로 저며 썰고, 팽이버섯은 밑동을 자른다.
3_붉은 고추는 반 갈라 씨를 뺀 뒤 채 썰고, 실파와 미나리는 붉은 고추와 같은 길이로 채 썬다.
4_다시마는 젖은 면보로 표면의 흰 가루를 닦아 내고 국물용 멸치는 머리와 내장을 제거한다.

● 이렇게 만드세요
1_냄비에 물 3컵을 붓고 손질한 다시마와 국물용 멸치를 넣어 끓인다. 국물이 끓으면 다시마는 건지고 중간 불에서 10분 정도 은근하게 끓이다가 멸치를 건져낸다.
2_분쇄기에 들깨와 물 1컵을 붓고 곱게 간 뒤 ①의 국물에 넣고 어묵과 준비한 버섯을 함께 넣어 끓인다.
3_②의 국물이 끓으면 다진 마늘을 넣고 소금으로 간한 뒤 붉은 고추 채와 실파 채, 미나리를 넣고 잠시만 끓이다 불을 끈다.



▶어묵 해물 꼬치탕
재료 ∥ 어묵 200g, 오징어 1마리, 새우(중하) 12마리, 무(4㎝ 길이) 1토막, 피망·붉은 피망 ½개씩, 양파 ¼개, 대파 ¼뿌리, 다시마(사방 10㎝길이) 1장, 꼬치 적당량, 물 4컵
조미료 ∥ 청주·간장 1큰술씩, 소금·후춧가루 약간씩

● 이렇게 준비하세요
1_어묵은 한입에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.
2_오징어는 껍질을 벗기고 안쪽에 세로로 길게 칼집을 넣은 뒤 1.5㎝ 폭, 5㎝ 길이로 자른다.
3_새우는 옅은 소금물에 씻어 건진 뒤 수염을 자른다.
4_무는 사방 3㎝ 길이로 나박 썰고, 피망과 붉은 피망은 씨와 속을 제거한 뒤 2㎝ 폭, 4㎝ 길이로 자른다.
5_양파는 굵직하게 채 썰고, 대파는 큼직하게 어슷 썬다. 다시마는 젖은 면보로 표면의 흰 가루를 닦는다.
6_손질한 어묵, 오징어, 새우, 피망, 붉은 피망은 보기 좋게 꼬치에 고루 끼운다.

● 이렇게 만드세요
1_냄비에 분량의 물과 무, 양파, 대파, 다시마를 넣어 끓이다가 팔팔 끓으면 중간 불에서 10분 정도 끓여 야채 국물을 낸다.
2_①의 국물이 뽀얗고 구수해지면 다시마는 건지고 청주와 간장, 소금으로 간을 맞춘 뒤 어묵 해물 꼬치를 넣어 끓인다. 해물이 익어 국물이 우러나면 마지막에 후춧가루를 넣는다.
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▶어묵 고기소 맑은탕
재료 ∥ 어묵(가운데 구멍이 있는 원통형 어묵) 5개, 배춧잎 4장, 당근(5㎝ 길이) 1토막, 물 4컵
어묵소 재료 ∥ 다진 돼지고기(살코기)·불린 당면 100g씩, 당근(4㎝ 길이) 1토막, 실파 4줄기
조미료 ∥ 청주 1큰술, 혼다시 ½큰술, 다진 마늘 1작은술, 소금·후춧가루 약간씩
폰즈 간장 ∥ 간장·무 간 것 4큰술씩, 레몬즙·물 2큰술씩, 송송 썬 실파 1큰술

● 이렇게 준비하세요
1_어묵은 뜨거운 물을 부어 기름기를 뺀 뒤 한입 크기로 썬다.
2_배춧잎은 2㎝ 폭으로 썰고, 당근은 어슷하게 저며 썬다.
3_어묵소에 들어갈 재료 중 불린 당면은 3㎝ 길이로 자르고, 당근과 실파는 잘게 썬다.
4_분량의 간장 재료를 섞어 폰즈 간장을 만든다.

● 이렇게 만드세요
1_다진 돼지고기에 준비한 당면과 당근, 실파를 넣고 분량의 청주, 다진 마늘, 소금, 후춧가루로 간한 뒤 반죽하여 소를 완성한다.
2_어묵 가운데에 ①의 고기소를 젓가락으로 촘촘하게 채워 넣은 뒤 3㎝ 길이로 어슷하게 자른다.
3_냄비에 분량의 물을 붓고 혼다시를 풀어 끓이다가 국물이 끓으면 손질한 배추, 당근, ②의 어묵을 넣어 끓인다. 어묵이 익어 동동 떠오르면 1인분씩 그릇에 담고 폰즈 간장을 곁들인다.


▶어묵 홍합탕
재료 ∥ 홍합 300g, 어묵 200g, 무(5㎝ 길이) 1토막, 실파 8줄기, 마늘 3톨, 다시마(사방 10㎝ 길이) 1장, 물 4컵
조미료 ∥ 맛내기술 1큰술, 다진 생강 1작은술, 소금 약간

● 이렇게 준비하세요
1_홍합은 수염을 제거한 뒤 껍질째 깨끗하게 씻어 건지고, 어묵은 한입에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.
2_무는 사방 3㎝ 길이로 도톰하게 나박 썰고, 실파는 4㎝ 길이로 자른다. 마늘은 저며 썬다.
3_다시마는 젖은 면보로 표면의 흰 가루를 닦아 낸다.

● 이렇게 만드세요
1_냄비에 분량의 물을 붓고 홍합과 무, 다시마를 넣어 끓이다가 국물이 팔팔 끓어오르면 다시마는 건지고 어묵과 마늘을 넣어 잠시 더 끓인다.
2_①의 어묵이 익으면 분량의 맛내기술과 다진 생강, 소금을 넣어 간한 뒤 실파를 얹는다. 기호에 따라 후춧가루를 타서 먹는다.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▶어묵 돼지고기 섞어찌개
재료 ∥ 어묵 300g, 돼지고기(안심) 200g, 배춧잎 3장, 생표고 3개, 양파 ¼개, 붉은

        
인증 문구        934185    주황색 글씨를 적어 주세요.
이름  
비밀번호  
4가지분류의친구
생굴채무침